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창업뉴스

HOME > HBNU 창업 포털 > 창업뉴스(상세보기)

2019년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우수사례 <AI/Bigdata활용 창업아이템발굴, Biz모델 강화 교육>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20-08-14 14:22:25
  • 조회수50
  • 첨부파일
내용보기

2019년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우수사례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의 대표적인 자율특화프로그램인 ‘AI/Bigdata활용 창업아이템발굴, Biz모델 강화 교육(이하 AI/Bigdata 활용 창업교육)’이 2019년도 창업지원 프로그램 우수사례로 자체 선정되었다.

AI/Bigdata 활용 창업교육은 창업의 준비, 창업 실행 및 운영으로 이어지는 창업초기단계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역량과 안목, 전략적 마인드 배양하고자 마련 되었으며, 최근 3개년간 총 5회 교육에 199명의 수강생이 참여하였다.

수강생은 기창업자와 예비창업자로 구분되며, 주로 일반인, 연구원, 대학원생 등 소속과 연령을 불문한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여 개별 또는 팀별 아이템에 대한 수집과 분석 실습이 진행되었다.

▲ 한밭대학교의 AI/Bigdata활용 창업아이템발굴, Biz모델 강화 교육 진행 절차

 

프로그램의 지원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먼저, <창업아이템 발굴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서는 창업 비즈니스에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 및 텍스트마이닝 분석 실시을 실시하는데 주요 분석 툴로는 TEXTOM, UCINET, Netdraw, R이 있다.

  ▲ '인공지능 기술 발전 동향과 응용 사업화 방향' 주제 특강(ETRI 초연결통신기술연구소 손영성 박사)

 

다음으로, <수준별 분반 운영 및 멘토링.코칭 시스템 연계>에서는 개인별 특성에 따라 기초반/심화반으로 구분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이 운영되었으며, 빅데이터 응용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멘토링 및 코칭 시스템 적용되었다.

▲ '빅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마케팅 적용 방안' 주제 특강(주식회사 더아이엠씨 전채남 대표)

 

 

수강생 선발부터 결과물 도출에 이르기까지 평균 2개월의 시간이 소요되었는데, 1차적으로 공고 모집을 거쳐 팀 또는 개인 아이템을 분류하고 교육전 데이터 수집을 통해 아이템을 검증하였다. 2차로 1박2일 또는 무박2일의 교육에 참여해 웹크롤링을 통한 소비자 및 시장반응을 조사하고 멘토링과 코칭을 겸한 창업아이템 발굴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진행하였다. 마지막 단계인 3차로 교육생들은 분석실습 결과를 수정 보완하고 해석하는 역량을 키워나갔으며, 개인 또는 팀별 발표를 통해 결과검증의 시간을 가졌다.

 

▲ '최근 이슈인 폴더블폰의 전망' 주제 발표

 

▲ '미래의 UX트랜드, VR 미래' 주제 발표

 

▲ 'R을 이용한 대청호 조류현황분석' 주제 발표

AI/Bigdata 활용 창업교육은 창업아이템 발굴 과정에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시장 트렌드 이해와 빅데이터 응용능력 학습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장기적으로는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