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창업뉴스

HOME > HBNU 창업 포털 > 창업뉴스(상세보기)

제품개선 프로그램(KS-QFD) 성료, 15개 초기창업기업 임직원 등 91명 참여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20-08-12 10:13:14
  • 조회수61
  • 첨부파일
내용보기

제품개선 프로그램(KS-QFD) 성료, 15개 초기창업기업 임직원 등 91명 참여


2020년 초기창업패키지에 최종 선정된 15개 기업의 임직원 등 91명이 참여한 가운데, 2주간의 제품개선(KS-QFD) 프로그램이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KS-QFD는 품질기능전개(검증)의 국산화를 의미하는 Korean-Startup Quality Functional Deployment의 약자로, 목표고객의 요구사항인 니즈(Needs)를 파악하고 경쟁제품과의 비교를 통한 차별성을 강화해 ‘잘 팔릴 서비스/제품’으로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KS(Korean-Startup)-QFD 운영 구조(자료제공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이를 위해 사전적으로 초기창업기업의 기술분야와 산업분류, 주 생산품을 유형화해 사업 수행계획을 검토하였으며, 창업학과 교수진, 경영컨설팅 업계 대표, KS-QFD 연구회 등이 참여하는 10인의 강사와 코칭을 기업과 1대1 매칭하였다.

▲ KS(Korean-Startup)-QFD 운영 주체(자료제공 : 한밭대학교 창업경영대학원 창업학과)

 

이로써 7월 23일과 24일 양일간 제품진단 및 고객요구사항 준비를 위한 6시간의 강좌와 실습이 진행되었으며, 7월 30일과 31일에는 2주차 교육으로 고객 및 기술요구사항 분석을 통한 실행계획 수립이 이뤄졌다.

 

▲ 제품개선 프로그램(KS-QFD) 교육 1조 1일차 (2020.07.23.)

 

강좌에 참여한 기업들은 2주간의 제품개선(검증)을 통해 소비자 수요기반 제품개념과 개선에 대한 교육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며, 주요 결과물로는 고객의 소리를 담은 VOC질문지, 제품스펙 확정보고서 등이 있다.

그런가하면 이번 행사는 교육의 효과성을 고려해 오프라인 행사로 개최 되었으며,  코로나19 예방 및 관리를 위해 방역조치 계획을 수립하는 등 강사진과 교육 참여자 모두의 협조와 동참에 힘입어 안전하게 마무리 되었다.

 

▲ 제품개선 프로그램(KS-QFD) 교육 2조 1일차 (2020.07.24.) 및 1조 1일차 (2020.07.23.)

 

창업지원단 송우용 단장은 “많은 창업기업들이 사업계획을 고도화 하고자 하지만, 경쟁제품 대비 서비스/제품의 기능과 성능상 차별화 원천의 인식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며, “고객이 느끼고, 원하는 가치에 귀 기울이고, 경쟁적 요소를 강화한다면 아이템의 지속적 개선과 매출 확대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