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창업뉴스

HOME > HBNU 창업 포털 > 창업뉴스(상세보기)

KS-QFD 고도화 프로그램, 4주간 이론 및 실무교육 성료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20-12-02
  • 조회수1633
  • 첨부파일
내용보기

KS-QFD 고도화 프로그램, 4주간 이론 및 실무교육 성료
- 한밭대 창업경영대학원 졸업생 및 재학생 등 94명 참여


KS-QFD 프로그램이 4주간의 대장정을 마감하며,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지난 11월 11일을 시작으로 12월 2일까지 매주 수요일, 총 16시간의 이론과 실무교육이 4차례 진행된 가운데 총 94명의 한밭대학교 졸업생과 재학생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KS-QFD는 품질기능전개(검증)의 국산화를 의미하는 Korean-Startup Quality Functional Deployment의 약자로, 목표고객의 요구사항인 니즈(Needs)를 파악하고 경쟁제품과의 비교를 통한 차별성을 강화해 ‘잘 팔릴 서비스/제품’으로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 1일차 : KS-QFD 기본 구조와 창업시장의 이해 교육(2020.11.11.)   

▲ 2일차 : 제품/서비스 속성표 사례 발표 및 검증 교육(2020.11.18.)   


특히 이번 교육은 한밭대 창업경영대학원 졸업생과 재학생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강사와 코칭 참여경험이 있는 KS-QFD 연구회 소속원들이 참여해 관련 활동에 대한 경험과 사례공유가 이뤄졌다.

교육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창업 아이템의 개발과 개선을 목표로, 관련 아이템 연구 및 기타 산업별 KS-QFD 작성 사례를 통한 워크시트 작성의 기초 이해와 실습이 진행되었다.

 

▲ 3일차 : KJ-Mapping 방법론과 설문지 작성구조의 이해와 작성요령 교육(2020.11.25.)   

▲ 4일차 : KS-QFD 결과 보고서 사례 발표 및 검증교육(2020.12.02.)   

 

그런가하면 지난 7월 초기창업기업 14개사의 임직원 등 91명이 1차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으며, 내년 1월에는 올해 추가로 선정된 5개 기업을 대상으로 2차 프로그램을 개최할 예정이다.

교육에 참여한 기업들은 제품개선(검증)을 통해 소비자 수요기반 제품개념과 개선에 대한 교육서비스는 물론, 주요 결과물인 고객의 소리를 담은 VOC질문지, 제품스펙 확정보고서 등을 제공 받을 수 있다.

한편, 이번 행사는 교육의 효과성을 고려해 오프라인과 온라인 병행 행사로 개최 되었으며, 코로나19 예방 및 관리를 위해 방역조치 계획을 수립하는 등 강사진과 교육 참여자 모두의 협조와 동참에 힘입어 안전하게 마무리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