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창업뉴스

HOME > HBNU 창업 포털 > 창업뉴스(상세보기)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대학생 창업강좌 성료

내용보기

[다학제간 '캡스톤디자인' 대학생 창업강좌 성료] 


학생들의 창업 설계 및 기획 능력, 사업 운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하여 창업 단계별(창업준비, 창업초기, 창업실전) 교양 및 전공 강좌가 운영되고 있다. 

특히 2016학년도 겨울 계절학기에 개설된 <캡스톤디자인>은 경상-디자인-인문-공학을 접목한 다학제간 창업강좌로, 대학생 창업강좌의 벤치마킹 우수사례로 떠오르고 있다.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의 운영목표는 창업 실행력을 갖춘 창의 도전적 인재 양성, 학생 수요자 중심의 전공별 특성화 차별화 교육, 시장현장 중심 교육을 통한 기술창업 촉진이다.

 

▲ 커리큘럼의 70% 이상 실전형(프로젝트, 멘토링, 전문가 특강, 현장체험학습, 사업계획서 발표 등) 구성

▲ 지식재산권 출원 관련 변리사 자문

▲ 현장체험학습, 제43회 2017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참석

이를 위해 창업을 주제로 한 캡스톤디자인 강좌를 경영회계학과에 개설 운영함으로써 대학생 창업강좌의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창업기회 인식으로부터 사업구체화 과정상에 필요한 단계별 과제 및 필요역량을 학습하도록 했다.

경상-인문-디자인-공학의 학제적 다양성을 고려한 집중 교육은 창업이론, 기업가정신, 창업아이템 발굴, 사업계획서 작성, 3D 프린트를 활용한 팀별 시제품 공동제작, 특허출원 실습 등의 커리큘럼으로 구분된다.

또한 한국생산성본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머니투데이 대학경제 등 창업유관기관의 협조를 통해 기업체, 연구소 등 현업 중심의 우수한 강사진을 확보하였다.

 

 

▲ 사업계획서 작성 보강을 위한 1박2일 합숙형 창업캠프 참석

총 15주간의 강의이후 강의만족도 종합평가 및 창업강좌 인식 변화를 분석한 결과, 설문 참여자 12명 가운데 11명이 “매우 그렇다” 또는 “그렇다”로 응답하여 92%가 창업인식전환에 도움이 된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 성공 창업사례 CEO와의 인터뷰

'창업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 분야'에 대해서는 창업시장 조사 분석, 아이템 개발(구체화, 전문화 등), 사업계획 수립과정, 초기자금마련 시, 아이템의 검증 및 사업성 판단, 사업자등록 시의 순으로 나타났다. 강의평가 부문에 있어서도 강의계획 대비 강의내용 충실도, 향후 강좌의 개설의 필요성에 대해 상당수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런가하면, 창업지원단에서 개설 운영하는 2017학년도 <캡스톤디자인> 창업강좌는 겨울 계절학기때 개설 운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