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기업소개

HOME > HBNU 창업 포털 > 기업소개(상세보기)

가온플랫폼 주식회사 조만영 대표

내용보기

2019년 초기창업패키지 수혜기업 인터뷰 <가온플랫폼 주식회사 (조만영 대표)>

         

Q. 가온플랫폼 주식회사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A. 가온플랫폼(주)는 2019년 3월 6일에 창업된 SW개발 전문회사로써 대전 대덕특구연구단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 및 기술은 머신러닝&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IoT 시계열  빅데이터 및 영상데이터의 데이터 수집/저장/분석/진단을 통해 설비의 고장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지능형 예측진단 시스템 및 영상분석 시스템입니다. 진출시장은 크게 프로세스 발전플랜트 / 스마트팩토리 / 국방분야 입니다. 기술의 트랜드와 고객의 Needs를 빠르게 파악하여 만족을 넘어 감동의 가치를 전달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 기업연혁(출처 : 가온플랫폼 주식회사 홈페이지)
 

Q.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과는 어떻게 인연을 맺게 되었나? 지원 전후 사업성과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A. 2019년 9월 초기창업패키지(추경) 과제를 시작으로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첫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해당 정부과제를 통해 창업아이템 연구개발에 집중하여 시제품 단계까지 만들어 낼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였고, 2019년 12월 한밭대 기술창업어워즈에서 대상(총장상)을 수상함으로써 창업아이템에 대한 확신과 책임감을 상승시켜주는 계기가 되어 창업아이템의 고도화를 통해 시장진출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 사진 왼쪽으로부터 세번째 조만영 대표(가온플랫폼), 네번째 최병욱 총장(한밭대학교), 다섯번째 송우용 단장(창업지원단)  

         

Q. 업체명인 ‘가온플랫폼’에 담긴 의미는? 
A. 가온(GAON)은 순 우리말로 '가운데' 라는 뜻으로, 더 나아가 '세상의 중심' 이라는 의미입니다. 현재 S/W 분야에서는 완제품화 기술이 S/W(패키지, 서비스) 사업 기술의 핵심이라 하지만, 고객의 다양한 변화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해, 만들어 놓은 대로만 혹은 정해진 방법대로만 사용하라고 한다면, 고객은 S/W 생태계 플랫폼을 떠나고 말 것입니다.  S/W 가치 발전은 유연한 확장성이 가능하며 다양하게 진화할 수 있는 “가치 진화형” S/W 사업을 만들어 주는 것이 플랫폼의 역할이라 생각하고, 가치 진화형 S/W 플랫폼의 중심이 되는 기업으로 성장하려고 합니다.   

Q.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게 된 계기는?
A. 국내 프로세스 플랜트 및 발전 플랜트에 설비운전상태 및 고장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운영중에 있으나 외산제품의 의존도가 90% 이상이며, 고가의 라이선스정책 및 커스터마이징이 안되어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국내 프로세스 플랜트 및 발전 플랜트에 국내기술로 고객의 니즈을 만족 시킬 수 있는, 고품질의 시스템을 구축할수 있는 자신감과 국가정책의 부흥하여 4차산업혁명에 적합한 기술 시장이 확보되었기에 선정하였습니다.

   

▲ 제품명 : ROIS (Real-Time Operation Information System)  

 

▲ 제품명 : WIID (Web Integrated Information Dashboard)

         

Q. 창업 후 초기부터 현재에 오기까지 가장 힘들었던 점은, 그 극복방법은? 
A. 초기 창업이후 1년이 지난 지금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연구개발비 부족 및 연구개발 인력 수급 부족이었습니다. 하지만 창업아이템 선정시 많은 시장조사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현재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철저히 분석하여 정부지원과제지원 및 선정을 통한 연구개발비를 확보하였으며, 연구개발 인력 충원을 위하여  청년내일채움공제, 중소기업복지플랫폼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시차출퇴근 등 복지개선을 통한 신규인력 충원의 어려움 부분을 해결하였습니다.  
 
Q. 창업 시작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A. 창업아이템을 가지고 정부지원과제 선정, 공공기간 주최의 경진대회 수상, 실제 첫 사업수주 등 1년간 기억에 남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았던 일은 첫 수주후 가온플랫폼(주) 솔루션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받은 고객이 너무도 감사하다는 문자 메세지를 보내왔을 때였습니다. 당시 문자내용을 구성원들에게 공유하고 구성원들 또한 함께 기뻐했던 그 시점이, 비록 어려움은 있었지만 창업의 목적과 방향성이 제대로 가고 있는 것에 대한 외부 고객 및 내부 고객(구성원)들의 반응을 보았을 때 가슴속 깊은 곳에서 뭉클했던 적이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는?
A. 창업한지 1년이 지났고, 이 1년 동안 내부 구성원들의 협업과 외부 정부기간들의 지원으로 초기 기반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기회를 잘 활용하여, 2020년은 보유한 기술 및 제품의 고도화를 통한 프로세스&발전 플랜트 분야및 스마트팩토리분야의 시장진출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방분야 시장쪽 교두보(橋頭堡)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창업에 도전하는 대학생 및 (예비)창업자들에게 한마디
A. 저는 해군 잠수함사령부에서 15년간 군생활을 하면서 출퇴근시 매일 보았던 잠수함사령부 광장에 적혀있는 세 단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꿈, 도전, 창조 즉, "꿈이 있는 자는 도전하고, 도전하는 자는 창조한다."  입니다. 
1) 하고자 하시는 꿈(목표)가 있으시다면 철저한 분석과 준비를 통해 도전하십시오.
2) 업무를 실행하실 때 작은 일에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십시오.
3) 성공 목표는 고객입니다. 성공을 위해서는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제일 좋아하는 “중용 23장” 글을 공유합니다.
   작은 일에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면 정성스럽게 된다.
   정성스럽게 되면 겉에 베어 나오고,
   겉에 베어 나오면 이내 밝아지고,
   밝아지면 남을 감동시키고,
   남을 감동 시키면 이내 변하게 되고,
   변하면 생육이 된다.
   그러니 오직 세상에서 지극히 정성을 다하는 사람만이
   나와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A. 한밭대 창업지원단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드립니다. 초기 창업기업들의 어려움들에 대해서 먼저 고민하시고, 다가오셔서 귀 기울려 주시며 소통하고자 하는 배려를 통해 가온플랫폼(주)도 지난 1년간 뿌리를 내리면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한 것 같습니다. 이번 초기창업패키지(추경) 과제를 마무리 하면서 개발된 기술과 제품을 더욱 고도화 하여 대한민국 산업기술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가온플랫폼 주식회사 홍보영상 바로보기(클릭!)
http://www.gaonpf.com/kor/sub04/menu_0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