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홍보영상

HOME > 커뮤니티 > 홍보영상(상세보기)

[리포트] 실패 없는 창업 빅데이터가 해답

  • 작성자전체관리자
  • 작성일2017-12-18
  • 조회수951
  • 첨부파일
내용보기

TJB뉴스 17.12.18 방송

매년 연말이면 정년 또는 명예퇴직 등 다양한 형태로 많은 직장인들이 일터를 떠나게 됩니다. 이들 중 상당수는 창업을 통해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데 그 전에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면 실패확률도 줄이고, 창업 아이템을 얻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인범기잡니다.

▶ 스탠딩 : 이인범 / tjb뉴스

- "기자인 저도 몇 년 뒤엔 퇴직하지만 아준비가 안 돼 있습니다. 저와 같은 사람들이 참 많을텐데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학을 찾아왔습니다."

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에서 제공하는 빅데이터를 찾아온 겁니다. 빅데이터 프로그램에 시도 때도 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미세먼지를 입력했습니다. 미세먼지에 따른 소비패턴을 알아보려는 의도인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공기청정기가 대박날거라는 선입견이 보기좋게 빗나간 겁니다.

▶ 인터뷰 : 권혜진 / 한밭대 창업지원단 연구원

- "미세먼지라고 하면 공기청정기를 활용할 것으로 생각되는데, 분석결과를 보니까 실제로는 미용이나 건강쪽에 더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밭대는 올 12월부터 빅데이터 전문가 양성을 위한 창업캠프를 개설했습니다. 중.고생이나 대학 졸업을 앞둔 청년, 사회인 등 예비 창업자라면 누구가 이 캠프를 통해 꿈을 현실화할 수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찾아주고, 성공 가능성이 클 경우엔 자금도 지원합니다.

▶ 인터뷰 : 송우용 교수 / 한밭대 창업지원단장

- "직감이나 기술만을 가지고 하는것이 아니라 시장에서 흐르고 있는 큰 패턴을 인식하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활용해서 창업을 한다라고 하면 시장 성공에 가까워 집니다."

창업전선에 뛰어든 스타트업의 성공확률은 1%, 실패의 원인중 절반가량은 시장성 없는 제품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한 결과임을 예비 창업자들이 곰곰히 새겨 봐야할 대목입니다. tjb뉴스 이인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