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닫기

창업뉴스

HOME > HBNU 창업 포털 > 창업뉴스(상세보기)

2017-1학기 대학생 창업강좌 운영 지원

내용보기

[2017-1학기 대학생 창업강좌 운영 지원]

2017학년도 1학기 대학생 창업강좌에 10개 강좌가 선정된 가운데, 해당 학과 및 수강생들이 실전형 창업교육의 운영지원을 받고 있다. 이로써 2017년 한해 창업지원단에서 운영하는 창업강좌는 2학기 및 계절학기를 포함한 모두 17개로, 총 3,0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대학생 창업강좌는 창업선도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창업친화적 교육 및 맞춤형 창업교육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대학생들의 창업역량을 강화하고, 창업도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한밭대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창업 설계 및 기획 능력과 사업의 운영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창업 단계별(창업준비, 창업초기, 창업실전) 교양과 전공강좌를 운영 중에 있으며, 경상-인문-디자인-공학이 융합된 창업강좌를 창업지원단에서 자체 개설해 운영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올해 주요 강좌명으로는 기업경영의 이해, 기술사업화, 기업가정신, 경제트렌드와 창업, 창업경영론, 벤처경영전략, 창업기업가정신, 창업전략과 추정재무방법론, 21세기 첨단경영론, 캡스톤디자인(창업) 등이 있으며, 학부 및 대학원에서 학점이 인정되는 정규 강좌에 한해 지원 된다.

강좌는 크게 실전형과 이론형으로 분류된다. 실전형 강좌는 현장방문 1회 이상을 필수로 적용하며, 팀 프로젝트와 전문가 특강, 멘토링 등이 전체 커리큘럼의 70% 이상으로 구성된다. 이론형 강좌는 집합강의식 강좌로 커리큘럼이 이론교육 중심으로 구성되며, 전문가 특강을 진행할 수 있다.

강의계획은 책임교수의 자율성을 부여해 운영 설계되며, 강좌당 평균 500만원의 예산 범위 내에서 책임교수 수당, 체험학습비, 강사비를 지원한다.

2015년도 이후 현재까지 대학생 창업강좌를 통한 주요 우수 성과로는 사업계획서 35건, 학기중 창업자 배출 1건, 특허출원 16건, 각종 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수상 및 취업 실적 등이 있다.


▲ 2016학년도 겨울 계절학기 캡스톤디자인(창업) 강좌 중에서